홈home > 경영컨설팅

경영컨설팅

홈home > 경영컨설팅

 

WesleyQuest HBR 2008 1월호에 Harvard 대학의 Robert Kaplan 교수와 David P. Norton 박사가 발표하였고, 이미 글로벌 수백 개 기업에서 그 성과가 검증된 Execution Premium Process(XPP) 모델의 6 단계 영역에 걸쳐 Corporate Strategy, Specialized Marketing, Go-to Market Strategy for Sales, Strategy Execution, Profit Improvement, Pricing, HR/Organization, OSM Support, 등의 통합된 경영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 Strategy Formulation 


Corporate Strategy: Scenario Planning, War game, Competitor Intelligence(CI) 등 다양한 Business Intelligence 기법을 활용하여 미래 경영 환경의 변화, 미래 경쟁 룰의 변화, 경쟁 다이나믹스, 미래 핵심 성공 요인(Key Success Factor)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특화된 비전/미션/전략 방향 설정,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전략 수립, 내부 핵심 역량 구축 등을 위한 최적화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합니다. 

 

- Online/Digital Marketing Communication, Mobile Marketing, Online Sales and Service: 디지털 시대에 필수 불가결한 Digital/Online Marketing Communication Mobile Marketing에 대한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온라인 정보탐색 행태와 패턴에 기반하여 온라인 사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밝혀내고 이를 위한 Roadmap for Digital Transformation을 수립하고, 실행을 지원하여 기업의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CRM Marketing Mix (5 Ps) and CRM Marketing Plan : 시장 경쟁의 심화로 기존고객의 이탈이 증가되고 있어 개별고객의 접촉정보와 축적된 구매이력으로 기존고객에게 반복 구매나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자사제품을 타인에게 추천하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CRM이 요구됩니다. 거래데이터와 서베이 데이터(Survey Data)를 통합/분석하여 CRM Marketing Mix(People,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를 도출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CRM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Big Data and Data Analytics Service: Big Data의 실상과 허상에 대해 기업이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리고, 이미 존재하는 Structured Data를 활용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Big Data Roadmap을 수립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가용한 모든 데이터 (Transaction Data, Text Data, Operational Data )를 활용하여 매출증가/이익개선, 신시장/신사업) 또는 제품 차별화, 고객불만, 브랜드 이미지 왜곡 등의 이슈에 해결안을 제시합니다.

 

- Brand Marketing: Brand Identity Development and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기업의 핵심가치를 담은 Brand Essence를 도출하여 Brand Identity를 정립하고, 의도하는 Brand Position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실체를 기반으로 브랜드 약속을 실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Brand Communication Strategy와 실행 Plan을 수립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에 해오던 Brand Communication 활동들을 점검하고 현재 Brand가 가지고 있는 Brand Perception Brand Premium을 측정하여 Brand Image Brand Preference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합니다.

 

- Creativity Program for Customer-centric Development of Product and Business Model: 제품과 사업의 차별화는 성공의 핵심요인이고, 이는 바로 기업과 조직의 내부 구성원의 창의성에 달려있습니다. 다년간의 연구와 많은 해외기업 Benchmarking, 그리고 직접적인 컨설팅과 성과창출 경험을 기반으로 내부구성원의 창조적 사고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Pain Point를 차별화된 방식으로 해결하는 전략 제품(또는 Product Roadmap) 또는 Business Model을 고객관점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Creativity Program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게 지원해 드립니다.


- Go-to-market Sales Strategy: 설정된 매출 목표(Sales Target)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구간별 판매 예측(Sales Forecast)을 기반으로 하여 Sales Target Sales Forecast 간의 Gap을 줄이기 위한 Promotional Plan을 사전에 수립하여 제품의 적정재고 유지와 더불어 매출목표를 달성하는 실질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의 해외 시장에서 축적된 실무 경험을 통해, 매출 확대를 위해 거래선(Account)을 세분화하고, 세그먼트별로 나누어 판매 잠재력을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거래선 전략(Account Strategy)과 거래선별 매출 계획(Account Plan)을 수립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매장전략과 실행계획 (Store Management Strategy and Execution Plan): 매장 방문고객(Shopper)을 대상으로 하는 매장전략과 매장관리는 결국 매출을 결정하게 되므로, i) 고객을 어떻게 매장에 오게 할 것인가? ii) 매장방문고객들로 하여금 어떻게 자사제품을 보고 알게 할 것인가? iii) 매장방문고객들을 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3 가지 핵심질문을 중심으로 매장 방문객(Store Traffic) 증대방안, 제품진열과 POP 배치를 중심으로 하는 In-store Marketing 방안, 그리고 Promoter/Floor Salesperson을 대상으로 Training과 관리를 통한 In-store Sales 증대방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실행의 관점에서 Balanced Scorecard 방법론을 활용한 Systematic Audit Program을 동반 수립하여 매장활동이 지속적으로 실행되어 성과가 창출될 수 있게 실행 지원 서비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2. Strategy Execution  


- BSC Process Design: BSC 창시자인 Robert Kaplan 교수와 David P. Norton 박사의 방법론을 가지고, 균형적인 관점에서 전략과 연계된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전략을 구체화 할 뿐 아니라, 전략을 조직전체에 커뮤니케이션하여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조직의 변화를 관리하는 일련의 BSC 프로세스가 고객사에 구축되도록 지원합니다.

 

- 전략실행력 진단: 전략실행의 글로벌 리더로서 검증된 Hall of Fame 수상기업과 국내 다양한 산업분야 우수조직의 전략실행력 진단 Data Base를 활용하여 고객사의 전략실행력 수준을 진단하고 전략실행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 BSC Operation: BSC 도입 이후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운영계획 수립, 성과 피드백 프로세스 설계, 전략관리 전담조직(OSM: Office of Strategy Management) 구축 영역에 대해 대안 제시와 함께 Feedback coaching & Change Management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공합니다.

 

- BSC IT 시스템 연계: IT 시스템을 통한 전략실행력의 내재화를 위해 IT 연계 관련 성과관리 현황, 요구사항 분석, 성과관리 전산화 방안 등을 가이드 해드립니다. 

 

- HR KM 연계: BSC를 도입한 조직이 전략실행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화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체계 설계, 고도화 방법론 및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통계적 기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및 득점산식 방법론을 통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체계를 설계합니다. 또한 BSC 성공 실패 사례가 조직내에 공유될 수 있도록 BSC KM(Knowledge Management) 연계방안을 제시합니다.



3. Profit Improvement 

 

- Profit Improvement 서비스는 원가분야의 세계적인 Guru인 하버드 대학교의 Robert Kaplan 교수와 그 제자인 Steve Anderson이 기존의 Costing기법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Time-Driven Process Modeling 기법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제품, 유통 채널, 조직과 프로세스 등 비즈니스의 주요 영역별 수익성 정보를 통한 수익성 기반의 성장방안, 업무 프로세스별 실제비용(True costs)의 명확화를 통한 효과적이고도 실질적인 원가절감 시행방안, 정확한 Capacity 정보 활용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치 및 활용 방안 등에 대해 올바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Profit Improvement 서비스는 Steve Anderson이 설립한 Acorn Systems사의 IT Solution Acorn Enterprise Performance Suite(EPS)를 통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완벽하게 적용되어 구현됩니다. Acorn EPS는 월 처리 시간 최대 90% 단축 및 용이한 유지보수[Sustainability], Transaction 수준에서의 상세 원가모델링 및 대규모 데이터 볼륨 처리[Scalability], Excel기반의 모델링 및 원가/수익성 정보분석 지원[Usability], 기존의 다양한 원가 방법론(Shared Service Costing, ABC, Process Costing, TDABC, Capacity Costing )을 지원[Flexibility]하는 유일한 솔루션입니다. 

 


4. Pricing 

 

- World Class Pricing 방법론을 활용하여 Pricing에 대한 올바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중장기 가격설정 전략, 경쟁 가격산정 전략, 가격산정 프로세스 수립을 통해 Pricing Knowledge를 강화하고 이를 일상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 Tool Process를 제시합니다.

 

- 개별 기업의 잠재된 Pricing 리서치 문제 해결을 위한 Pricing Research 작업을 광범위하게 수행하며, Pricing 진단을 통해 Quick Win과 중장기 역량 개발 가이드를 제공하여 조직내 구체적인 Pricing 이슈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합니다. 

 


5. HR/ORG 


인적 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전략적 직무분석(Strategic Job Analysis), 평가(Performance), 보상(Reward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조직차원의 성과 향상을 위하여 조직 재설계(Organization Design), 인력계획(Workforces Strategies), 조직문화(Organization Culture), 커뮤니케이션 및 변화관리(Communication and Change Management) 등에 대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OSM Support  


- 국내의 많은 조직들은 OSM(Office of Strategic Management)에 대한 노하우 부족과 이를 조직내에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의 부재로 인해, 전략수립, 실행, 모니터링 및 전략 평가와 Up-Grade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 경험이 풍부한 시니어급 컨설턴트가 연간계약 형태로 고객사의 기획실과 함께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보고서를 작성하며, OSM(Office of Strategic Management)의 주요 역할이 고객사 내부에 정착되도록 코칭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